안녕하세요 GTCAR입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떠오를 자율주행차가 점점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장단점, 원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자율주행자동차는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 1960년대 외국 대형 자동차회사로부터 개념을 제안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초기에는 단순한 수준으로 연구되었으나
1990년에 IT기술이 적용되어 본격적으로 연구를 시작하여
현재 일부 자동차는 상용화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정의는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하는 자동차입니다.
레이더, LIDAR, GPS, 카메라 등의 센서로 주변을 인식하고 목적지까지 자동으로 주행하는데요.
자율주행의 원리는 크게 위치 확인, 인지, 판단, 제어의 네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는 레벨이 존재하는데요.
미국자동차기술학회가 자율주행 기술 발전 단계를 총 6단계로 구분했습니다.
LEVEL 0 : 비자동으로 모든 상황에서 운전자 직접 개입 LEVEL 1: 속도, 차간 거리 등 시스템 일정 부분 지원 LEVEL 2: 특정, 일정 사항 보조 주행 (필요시 운전자 개입) LEVEL 3: 시스템 모든 측면 제어 가능 (운전자 적절한 개입) LEVEL 4: 특정 상황을 제외한 자율주행 LEVEL 5: 목적지만 입력 (완전 자동화)
그럼 단점으로는 어떤게 있나요?
우선 사고 확률이 0%가 아니기 때문에 만약 사고가 났을 경우 누구에게 책임이 있는지 등이 명확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또한 해킹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인터넷으로 접속해서 주행하기 때문에 해킹 부분도 고려해야 합니다.
자율주행차의 경우 센서로 차량을 감지하는데 흰색 차량을 감지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감지 센서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재 공개된 센서는 흰색 차량을 감지하기에는 부족해 사고 위험이 높은 편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자율주행차에 대한 원리,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편할 것 같은데 한편으로는 정말 가능할까? 라는 의심도 있는데요.
중국 등 일부 국가에서는 상용화를 시작하기도 한 만큼 너무 먼 미래에 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조금 있으면 자율주행차를 도로에서 쉽게 찾을 수 있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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