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 운전 기능 발전 중이지만 아직 운전자 보조 수준에 불과한 □ 라이더 설치 자동 운전 자동차 증가세···절반 이상이 수입산 감지 정밀도가 레이더보다 우수한 라이더의 원가가 하락하고 라이더를 탑재한 자동 운전 차량이 증가하고 있다. 완성 차 업계의 라이더 수요가 증가하고 차량용 라이더의 시장 규모는 더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라이더의 연구 개발 확대에 따른 오토바이의 감지 능력이 향상되면서 차량 자동 운전 수준도 발전할 전망이다. 레이더와 라이더는 자동 운전 차량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 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는 만큼 기업의 관심이 필요하다. 자동 운전 자동차 및 감지 장치 동향 자동 운전 차는 차량 주변을 레이더, 라이더 등의 감지 장치에서 수집하고 자동 운전 시스템에서 정보를 분석하고 차량을 운행한다. 중국은 자동 운전 차의 수준을 레벨 0(물 탐지)~5(완전 자동 운전), 총 6단계로 구분한다. 요즘 생산된 자동 운전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승용차 모델의 대다수는 레벨 2이하인 수준 3수준도 발매되기 시작했다. 자동 운전 기술은 아직 완전 무인 주행 수준에 달하지 않고 운전자가 동석한 상태에서 차량의 주행을 보조하는 정도다. 2010년 중국 시장에 처음 등장하는 자동 차의 비율은 점차 확대되고 있다. 2020년 이후 보급이 확대하고 수준 2수준(차로 일탈 경고, 전방 차량 자동 미행 등)의 자동 운전 기능을 보유하는 차량의 비중이 전년 대비 78% 늘어난 280만대를 기록했다. 수준 2수준의 자동 운전 차는 전체 승용차 판매 대수 15%, 전체 전기 자동차 판매 대수 31%를 차지한다. 특히 카메라, 레이더 등 기존의 감지 장치보다 속도와 정교한 밀리 미터파 레이더 등을 활용하고 더 자연스러운 가속 및 정지 기능도 구현했다. [장안 CS55와 기리· 빈 류의 “레벨 2수준 자동 운전”자동차]
<자료 : 동방망(eastday.com )> 2021년 이후 자율주행차 내 라이다 활용이 더욱 많아졌다. 라이다는 차량 주변을 감지하는 고성능 센서로 카메라나 레이더보다 높은 정확도를 보인다. 2019년 라이더의 대당 가격은 1만달러 이상이었으나 2021년 라이더가 양산되기 시작하면서 제품 가격이 1,000달러까지 하락했다. 라이더 가격 하락에 따른 수요 증가로 2021년 중국 시장 내 라이더 매출액은 1억달러까지 상승했다. <라이더를 탑재한 자율주행 시스템>
[자료:36Kr]2022년에도 중국 자동차 시장 내 라이더의 보급은 확대될 전망이다. 양안 증권에 따르면 라이더의 가격이 하락하며 라이더를 탑재한 완성 차의 비율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시장 내의 라이더 수요도 증가하고 2025년에는 라이더의 시장 규모가 250억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신 원 폰엔 증권 연구소는 라이더 메이커가 자동 운전에 활용 가능한 분야에 투자를 확대하고 감지 거리, 감지 정밀도 날씨 감지 정밀도 등의 기능이 향상된다고 예상했다. 라이더의 확산과 함께 드라이버의 조작을 거의 대체할 수 있는 수준 3이상의 자동 운전 차의 보급도 확대할 것으로 예상했다. ① 자동 운전 차 레이더(Radar)시장 상황, 자동 운전 차용 레이더 시장은 수입 제품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2021년 기준으로 중국 승용차용 레이더의 시장 규모는 약 3억달러이고, 프랑스의 Valeo독일의 Hella, Bosch등 해외 제품이 24GHz레이더(단거리)시장의 60%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77GHz레이더(장거리)시장은 독일의 Continental및 Bosch, 미국의 Delphi, 일본의 Fujitsu및 Denso등 해외 브랜드가 80%이상의 비중을 차지했다. 주요 수입 제품은 중국 기업의 제품보다 안전하고 고·저온에서 안정성이 높은 탐지 거리나 성능도 좋아 완성 차 업체에서 선호되고 있다. <자동 운전의 핵심 부품 카메라, 레이더와 라이더(LiDAR)>카메라 레이더 라이더<자료:SENSOREXPORT, Velodyne, BOSCH>해외 브랜드는 2015년 중국 시장에 법인 공장 등을 설립하는 중국 시장에 진출했다. 폴크스바겐, 아우디, 벤츠 등의 글로벌 브랜드 승용차는 물론 지리·장안 등 중국 자동차 회사도 Valeo, Bosch등 해외 밀리 미터파 레이더 제품을 적용했다. 반면 요즘은 중국 브랜드가 저가 기준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2020년부터 중국산 77GHz의 레이더가 이치·카미 니시 등 중국산 승용차 모델에 적용되기 시작했으며 2021년 말 시장 점유율은 10%미만에서 20%까지 성장했다. 중국 해외 브랜드의 24GHz밀리미터파 및 77GHz밀리미터파 레이더의 단가는 해외 브랜드 대비 30%정도 싼 편이다.해외 및 중국의 차량용 레이더 생산 업체가 주력으로 생산하는 레이더의 제품들은 다르다. 독일과 미국 등 해외 업체는 77GHz레이더(장거리)을 주로 글로벌 자동차 업체에 공급하고 있다. Bosch는 2021년 77GHz의 중장거리 레이더 제품을 출시했지만 감지 거리를 160m에서 200m까지 확대하고 수평 탐지 각도도 45도에서 60번으로 확대했다. 2021년 Continental은 제6세대 밀리 미터파 레이더 제품을 내놓고 탐지 거리를 200미터에서 300미터로 확대했다. 현재 Bosch와 Continental의 밀리 미터파 레이더는 폭스바겐, 벤츠, 아우디 등 다양한 글로벌 자동차 업체의 중국 내 생산 공장에 공급되고 있다. 한편 중국 기업들은 기존 레이더 제품과 다른 형태의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주로 시장에 공급되는 77GHz레이더가 아니라 79GHz레이더, 4D밀리미터파 레이더 등을 개발하고 있다. 중국 레이더 개발 업자 Microbrain(막지 대비)은 2020년부터 정확도가 밀리 미터(mm)급으로 감지 거리가 1,000미터 수준의 79GHz밀리미터파 레이더를 개발했다. 중국의 자동차용 레이더 제조 업체인 Hasco는 측정 대상의 높이와 윤곽까지 측정할 수 있는 4D레이더를 개발했다. 2022년에는 양산에 돌입하면서 장성 자동차를 비롯한 중국 내 완성 차 업체에 공급할 전망이다.② 자동 운전 차 라이더(LiDAR)시장 상황 라이더는 카메라와 레이더에 비해서 탐지 거리가 긴 측정도 정확하다. 라이더는 레이저를 발사한 뒤 반사 테이프를 회수하고 주변물까지의 거리를 측정한다. 탐지 거리는 레이더 2배의 300~500m에 달하지만 정확도는 센티 수준에서 감지 대상을 3D형태로 감지할 수 있다. 또 레이저 발사를 증가시킬 정도로 감지되는 영역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라이더의 정확하면서 자동 운전 시스템을 실현하는 데 중요한 부품으로 활용되고 있다.[특수 환경에서 라이더가 포착한 3D화면]<자료:자동차 상업 평론 잡지>중국 시장 내 자동 운전 승용차에 이용되는 라이더의 절반 이상은 수입 제품들로 주로 미국, 독일 기업의 제품이다. 2015년부터 Valeo, Velodyne을 비롯한 해외 라이더 제조 업체가 중국 내 무역, 제조 법인을 설립하고 중국 시장에 진출했다. 아우디, 폴크스바겐, 벤츠 등 글로벌 자동차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서 차량용 라이더 기술을 발전시키고 갔다. 2021년 중국 승용차용 라이더 시장 전체 판매액은 약 1억달러지만 미국의 Velodyne, Luminar, 이스라엘의 Innoviz, 독일의 IBEO등 해외 브랜드가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RoboSense, Huawei, Livox등 중국 기업도 저렴한 가격의 라이더 제품을 중국 자동차 회사에 납품하고 4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라이더 브랜드 및 제품 예>브랜드 본사 주요제품 이미지 단가(달러) 벨로디네 미국기계 회전식 라이더 솔리드 스테이트 라이더4,000~10,000 루미나 미국 하이브리드 솔리드 스테이트 라이더1,000 Innoviz 이스라엘 하이브리드 솔리드 스테이트 라이더900IBEO 독일 솔리드 스테이트 라이더미공개 Hesaitech 중국 기계 회전식 라이더, 하이브리드 솔리드 스테이트 라이더미공개 Livox 중국 하이브리드 솔리드 스테이트 라이더감지된 언어가 없습니다.
입력 언어를 확인해 주세요.<자료:BENEWAKE>라이더 업체들은 라이더의 품질을 향상시키거나 인하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미국의 Velodyne, 중국의 Hesaitech등의 기업들은 레벨 3이상의 높은 자동 레벨(자동 운전 시스템이 드라이버의 대부분 대체)에 적용 가능한 라이더를 개발하고 있다. 장거리 감지, 정확, 넓은 감지 각도 등의 성능을 보유한 제품을 개발하고 고급 완성 차 업체를 공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미국의 Luminar, 이스라엘의 Innoviz, 중국의 LakiBeam, Livox등의 라이더 업체는 생산 비용 삭감을 통해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것이다. 중국의 LakiBeam은 라이더의 광학 칩 제조 방식의 개선으로 라이더 가격을 70%인하, Livox는 레이저 칩 조립 기술을 개선하고 생산 원가를 절반 이상 삭감했다. 라이더가 탑재된 신에너지 차의 비율도 높아지고 있다. 중저가의 신 에너지 차에는 주로 중국산 모델이 활용되고 고급 신 에너지 차에는 해외 모델이 주로 적용되고 있다. 2021년 중국 시장에서 발매된 새 에너지 차량 가운데 소붕 P5, 안토니오 ET7등은 Livox, Robosense등 중국산 라이더를 장착했다. 한편 벤츠 S, BMW IX를 비롯한 새 에너지 차의 신규 모델은 프랑스의 Valeo, 이스라엘의 Innoviz등 해외 라이인 업자의 제품을 이용하고 있다. 2022년 말까지 중국에서는 라이더를 탑재한 총 12의 신 에너지 차가 발매될 예정이다. <라이더 탑재의 신모델>승용차브랜드 승용차모델라이더 개수라이더 공급상 출시시기 샤오펑 P5(전기차) 2Livox(중국) 2021년 장성 WEY Mocha(하이브리드) 3Ibeo(독일) 2021년 벤츠 EQS(전기차) 1Valeo(프랑스) 2022년 Rising Auto비범 R7(전기차) 1Lumina (미국) 2022년 SAIC 진지상지기 L7(전기차) 1Robosense (중국) 2022년 BMW IX (하이브리드) 1 Innoviz[자료:양안 증권사]시사점, 중국 지능망 연기 차 혁신 센터 및 곽 신 증권사에 따르면 2025년에는 중국 내의 차량 중 수준 2또는 레벨 3자동 운전 기능을 탑재한 승용차의 비중이 50%에 이르고 2025년까지 승용차 레이더 및 라이더의 시장 규모는 각각 149억위안으로 241억위안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자동 운전 기능을 탑재한 승용차 시장 규모가 확대하며 레이더, 라이더 등의 정밀 감지 장치 시장의 발전도 예상된다. 중국의 라이더 시장은 아직 발전 초기 단계인 국가 표준도 아직 완공 전이다. 그러므로 완성 차 업체들이 라이더의 성능을 판단하고 활용 방식도 결정하기 때문에 레이더나 라이더 업체들의 완성 차 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이 중요하다. 우수한 성능의 제품은 고급 완성 차를 생산하는 기업에서 주목된다. 현지 자동화 설비 관계자는 “레이더는 드론 및 로봇에도 적용되고 있으며, 라이더는 자동차뿐만 아니라 로봇, 가전 제품, 3D프린팅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 중국 시장에 신규 참가하는 레이더 및 라이더 업체들은 자동 운전 차량뿐만 아니라 레이더, 라이더를 응용할 수 있는 다른 산업 분야도 적극적으로 탐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자료 : 중태증권, 동우증권, 곽신증권, 손완홍증권연구소, EqualOceanIntelligence(유럽지큐), WSB첨단과학기술(WSB과기술전창), 36Kr, KOTRA톈진무역관자료종합, 중국천진무역관 송재환 #중국 #라이다 #레이더 #자율주행차 #정밀감지 #감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