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종주 코스·성중 종주 도전 #1 성삼재에서 세석대피소까지

지리산 종주 코스 나리시게 종주 도전#1손 삼지에에서 세 소파 구 대피소까지 학생 시절 이 코스 그 코스에서 많이 다닌 지리산 꼭~한번 지리산 종주 코스에 도전하려 했지만, 생전에 머리 한쪽에서 존재감을 잃고 있는 7년 전에 등산을 재개하면서 존재감을 잃은 지리산 종주를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등산을 하면서 만난 산악 대장과 말했던 중지 사토야마 종주가 버킷 리스트라고는 얘기를 듣고 버킷 리스트 때문에 독서하고 달라는 제안에서 지리산 성 중 종주 무박 등산을 하게 되었습니다그동안 계속 산을 다녔지만 성중종주는 차원이 다른 산행의 강도, 그래서 출발 예정 4주 전부터 주말마다 성중종주 대비 중장거리 연습 산행을 하며 체력을 올렸지만 걱정스러운 것은 사실 종주를 위한 준비물 사진 물품+오렌지 2개+김밥 2줄출발 3주 전에 리딩해주는 산악대장님께서 발목 염좌로 몸이 좋지 않은 상태였는데, 저의 버킷리스트를 위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고맙게도 5월 8일 손삼재를 향해 3명이 출발했습니다구례 역에서 송삼지에까지 택시 요금은 한명당 1만원의 송삼지에에 도착하고 지리산 종주의 준비를 마치고 오랜 시간 기다리고 준 지리산 종주 코스를 완주하고 버킷 리스트에서 빨간 선에서 지울 수 있을지, 설렘보다 걱정이었지만, 버킷 리스트를 만들기 위해서 송삼지에에서 첫발을 내디뎠습니다2시 42분성삼재에서 천왕봉까지 28.1km의 중산리까지는 33.5km의 성삼재 고도 1090m~천왕봉 고도는 1915m 거리 28.1km의 표고차 약 825m 사이를 오르내리는 힘든 시간성삼재에서 천왕봉까지 28.1km의 중산리까지는 33.5km의 성삼재 고도 1090m~천왕봉 고도는 1915m 거리 28.1km의 표고차 약 825m 사이를 오르내리는 힘든 시간지리산 종주 등산객이라면 성삼재-노고단대피소-노고단고개까지 쉽게 오를 수 있는 노고단고개 도착 3시 27분노고단재에서 천왕봉으로 가는 지리산성 중종주 코스 입구를 통과하는 순간 천왕봉까지는 25,5km헤드랜턴 불빛에 의지한 오랜만의 야간산행평길 수준의 등산로가 이어져 돼지령과 피아골 삼거리를 통과하며피아골 삼거리에서 7~8분 걸으면 임걸령 샘이 나옵니다 4시 25분 등산로 바로 밑에 샘이 있으니 샘가에서 시원한 물 한잔 마시고 물병에 물 담아 가는 길 먼 천왕봉을 향해 고고임걸령에서 노루목으로 올라가는 첫 번째 오르막길 10분 정도 왠지 힘들었습니다4시 54분 노루 목에 도착했어요 노루 목은 반야봉, 천왕봉의 갈림길입니다. 체력에 자신이 있으면 반야봉을 찍어 내려와도 좋지만 체력에 자신이 없거나 중급 토우 리키 아니면 과감하게 통과할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미련 없이 포기하고 삼도봉에서 일출에 급히 걸었습니다삼도봉 가는 길, 오늘 지리산을 환하게 밝혀줄 하루가 얼굴을 비추기 위해 준비했고, 삼도봉까지 쉽게 도착했습니다 오시 오분5월 첫주 차가운 새벽바람이 몰아치는 삼도봉에서 종주를 위해 아쉬운 시간이었지만 일출사진을 찍기 위해 40분이라는 긴 시간을 기다렸고 일출과 운무를 볼 수 있었던 의미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5월 첫주 차가운 새벽바람이 몰아치는 삼도봉에서 종주를 위해 아쉬운 시간이었지만 일출사진을 찍기 위해 40분이라는 긴 시간을 기다렸고 일출과 운무를 볼 수 있었던 의미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삼도봉에서 화개 츠츠미다. 550계단 화개 이츠키에서 오를 때 너무 힘들다는 계단입니다. 계단을 내려가면 화개 이츠키가 있습니다.(벰사콜, 천왕봉, 노고 단 삼거리)송 삼지에에서 화개 이츠키까지 내려오면 지리산 종주 코스, 성 중 종주에서 가장 간단한 꽃길이 끝납니다.5시 55분날이 밝아 화개재 너머에 우뚝 솟은 토봉은 이제부터 제대로 먹으라는 경고와 함께 지리산 종주 코스의 본색을 드러내기 시작합니다토봉으로 향하는 오르막길은 1316m에서 1535m까지 급경사는 아니지만 해발고도 219m를 20여분 올라가야 하는 은근한 오르막길입니다앞서가는 산악대장의 속도에 맞춰 토봉에 도착한 6시 22분토봉에서 힘들어하는 일행을 기다리며 35분을 대기한 후 토봉에서 출발한 시간은 6시 57분토봉에서 내리막길을 내려가 언덕을 넘듯 은근히 괴롭히는 오르내림을 반복하다 용하천대피소 도착 전 가파른 오르막길을 오르고(여기가 명선봉 같습니다)한숨 돌리고 걷다 보면 용하천 대피소가 가까이 있음을 느낄 수 있는 편안한 길이 나와 용하천 대피소에 도착했습니다 7시 52분<덕기봉-연하천대피소> 지리산 종주후기를 보면 거의 어렵지 않은 구간이라고 하는데 오르막과 내리막이 2~3번 이어지고 성삼재에서 5시간 정도 걸었기 때문에 오버페이스 하면 첫 번째 중탈 구간이라고 생각합니다용하천 대피소에서 물과 에너지를 공급하면서 뒤늦게 들어온 일행을 기다리는 시간은 30분, 이미 휴식과 기다리는 시간이 1시간 45분으로 예상되는 휴식시간보다 1시간 이상 소비했습니다함께 종주하지 못해 아쉽지만 벽소령 또는 세석대피소에서 내려 만나자고 하여 앞으로 기다리지 않고 산행에 집중하기로 한 용하천대피소에서 벽소령대피소로 출발합니다 8시 20분후치 시모카와에서 미도리 소령까지는 바위와 돌이 많은 꽤 가파른 오르막과 내리막을 거듭해야 하지만 지리산 종주 코스 중 가장 많이 노는 달러 지대를 지나다녔기 때문에 체력이 다함이 많아 조금씩 다리가 무거워지면서 지리산 종주 완주의 걱정이 조금씩 나타났습니다연하천에서 벽소령까지 2.9km이지만 두 배는 길게 느껴지는 구간의 오르막과 내리막을 여러 번 반복한 뒤 형제봉을 올라형제봉에서 보이는 벽소령이 꽤 가까이 보였다 벽소령 대피소 앞에 있는 봉우리가 벽소령과의 만남을 쉽게 허락할 것 같지 않다는 예감한 번 오르막길을 오르면 전망 좋은 바위 위에서 지리산의 풍경을 볼 수 있지만, 여유롭게 풍경을 즐길 수 있는 성중종주가 아니라서 사진을 몇 장 찍고 바로 출발했습니다벽소령 대피소에 도착하기 전에 갑판 계단을 올라간 뒤 완만한 내리막 길의 돌 계단을 내려가시면, 벽소령 피난처가 맞아 줍니다 9시 23분에 연화 강 대피소를 출발하고 1시간 3분 걸렸습니다연화 전부터 표크소료은까지 종주 후기를 읽으면 어렵지 않다는 후기가 많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쯤에서 두번째의 한개 결정을 해야 하는 구간입니다벽소령에서 물을 공급하고 10분간 휴식을 취한 후 개인적으로 지리산 성중종주 코스에서 가장 어려웠던 벽소령에서 세석대피소를 향해 출발하였습니다벽소령에서 초반 1.1km는 지리산 종주 코스로 속도를 높일 수 있는 꽃길 중의 꽃길입니다 이런 길이 세석대피소까지 이어지길 바라는 마음···벽소령에서 초반 1.1km는 지리산 종주 코스로 속도를 높일 수 있는 꽃길 중의 꽃길입니다 이런 길이 세석대피소까지 이어지길 바라는 마음···벽소령에서 50분 정도 긴 오막과 내리막을 걸어서 덕평봉에 올라 피샘에 도착한 10시 23분선비샘에서 물을 공급받아 흘린 땀을 보충하기 위해 시원한 샘물 한 잔을 마시고 세석대피소로 향했습니다선비샘전망대에서앞으로가야할지리산능선과풍경을잠깐눈에담아보고다시 내리막길과 오르막길을 반복하면서 정말 힘들다고 생각했던 순간들앞으로 가야할 천왕봉까지 이어지는 능선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전망대 바위에서 천왕봉이 보이는 풍경을 보면서 상당한 시간이 온 것 같기도 했지만 가야할 길이 아직 멀다는 느낌도 동시에 들었습니다앞으로 가야할 천왕봉까지 이어지는 능선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전망대 바위에서 천왕봉이 보이는 풍경을 보면서 상당한 시간이 온 것 같기도 했지만 가야할 길이 아직 멀다는 느낌도 동시에 들었습니다전망대 바위에서 칠선봉까지 체력을 조금 회복할 수 있는 쉬운 등산로입니다 칠선봉(1552m)에 도착한 11시 13분칠성 봉을 지나자 잠시 후 종주가 공통해서 말하는 어렵고 긴 계단을 비롯한 영험이 있는 신 봉(1652m)까지 길을 올라가야 합니다 우선한 체력과 남아 있던 체력까지 소모시키는 힘든 구간이었습니다 영신 미네에 도착했습니다11시 45분영신봉에서 세석대피소까지는 0.6km 걷기 좋은 길을 터벅터벅 걸어 세석평정에 도착했습니다 12시 2분영신봉에서 세석대피소까지는 0.6km 걷기 좋은 길을 터벅터벅 걸어 세석평정에 도착했습니다 12시 2분송삼지에에서 출발하고 세속 대피소까지 지리산 종주 코스, 성준이 종주 2/3지점 정도입니다 9시간 20분 걸어서 와서 세속 대피소를 보는 순간 기대 이상으로 자주 걸어 왔다는 생각과 오랫동안 기다리고 준 지리산 종주 버킷 리스트를 오늘 지울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리산의 박 성안 종주 세속 대피소에서 중산리까지 https://blog.naver.com/sannun/222385167052지리산 등산 코스의 성 중 종주#2세속 대피소에서 중산리까지 지리산 등산 코스의 성 중 종주#2세속 대피소에서 중산리까지 지리산 등산 코스의 성 중 종주 송삼지에으로 2시 40분···blog.naver.com50m NAVER Corp. 더보기 / OpenStreetMap 지도 데이터x NAVER Corp. / OpenStreetMap 지도 컨트롤러 범례 부동산 거리 읍·면·동·시·군·구·시·도의 나라세석대피소 경상남도 산청군 시천면 세석길 217-573세석대피소 경상남도 산청군 시천면 세석길 217-573세석대피소 경상남도 산청군 시천면 세석길 217-5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