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우·안개 속 자율주행, K-시티 실험…레벨4 상용화 한걸음 | 비맥스 테크놀로지

안녕하세요! 디지털 시대를 만드는 Embedded System과 IPC 및 Display Solution 기업 비맥스 테크놀로지입니다!

<K-시티 기상환경 재현 시설. 안개가 낀 300m를 자율주행차가 통과해 센서 작동 여부를 점검할 수 있다.사진제공=한국교통안전공단>차 앞 차선이 겨우 보이는 듯 보이지 않는 안개에 비까지 쏟아지는 최악의 기상환경.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라면 비가 오든 눈이 오든 달리는 ‘완전 자율주행’ 수준에 도달해야 합니다. 레벨4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해서는 이런 악조건 속에서 자율주행 기능을 테스트할 수 있는 시설이 필요합니다. 지난 6월 문을 연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K-시티’의 2단계 시설이 이를 위한 곳입니다.

지난 28일 찾은 K-시티 2단계 시설은 시범운영이 한창이었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직원들이 자율주행 시험장인 k-시티의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K-시티는 자율주행 자동차를 실제 환경과 최대한 유사한 장소에서 실험할 수 있도록 한 공간입니다. 2018년 완공된 1단계 시설에서는 레벨3 자율주행차 기술개발과 안전성 평가를 위한 환경이 조성됐습니다. 자동차 전용도로, 도심, 스쿨존, 주차시설, 톨게이트 등 실제와 동일한 시설이 구현됐습니다. 2단계 시설은 2019년부터 건설이 시작되어 2021년 완공, 6월부터 시범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시간당 60㎜ 강우와 시정거리 30m 안개와 같은 악천후, GPS 차단 등 통신교란시설, 무단횡단 등 교통혼잡 상황까지 재현한 시설입니다. 총 357억원이 투입되었습니다.

기상 환경 시설의 총 600미터 중 300미터가 악천후가 재현됩니다. 기자가 탄 버스가 최대한 속도를 줄여 달렸지만 눈앞 차선만 아슬아슬해 보일 정도였습니다. 서해대교와 오송역 등 안개가 심한 곳은 이로 인해 사고가 자주 일어납니다. 레벨3 부분 자율주행차는 악조건 속에서는 사람에게 운전권을 넘기지만 레벨4 완전 자율주행은 이런 환경에서도 스스로 주행해야 합니다. 카메라가 무용지물이 되는 안개 속에서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는 레이더 등의 센서만으로 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반복되는 시험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해야 상용화가 가능합니다. 레벨4 자율주행차는 2027년 상용화를 목표로 자동차업계가 준비하고 있습니다.

공단은 2단계 시설을 12월까지 시범 운영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상용 운영을 시작합니다. 최근에는 2단계에 이은 3단계 구축에도 들어갔습니다. 250km/h 이상의 고속주행, 15개 이상의 연속급 커브, 장거리 비포장도로와 같은 기능 고도화를 위한 시설이 마련됩니다. 2024년 완성 목표인 이 시설을 통해 K-시티는 정밀 주행 환경은 물론 커넥티드 환경과 시뮬레이션 툴체인까지 갖출 예정입니다.

<28일 열린 자율주행 미래혁신센터 개소식. 왼쪽 6번째가 물고기 명소 국토교통부 2차관> 이날은 2단계 주요 시설인 자율주행 미래혁신센터도 문을 열었다. 센터는 중소기업이 시험·평가시설(K-City)과 연계해 연구개발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간입니다. 자율주행차를 테스트하다 보면 센서나 차량에 대한 정비 상황이 자주 발생하는데 외부 정비시설을 이용하려면 화물 이송을 하기도 불편할 뿐 아니라 기술 유출 우려까지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분리된 공간에서 정비하고 연구할 수 있도록 지원한 것입니다. 자율주행차 개발 공간과 정비고 등을 중소·스타트업에 임대합니다. 다음달 아웃크립토, 포티투닷, 오토노매스에잇투지, 라이드플럭스, 이엠에스, 네이버랩, 모라이, 삼성 등 8개 업체가 입주할 예정입니다.

권영복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자율주행 시험환경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 개발과 교통안전을 보다 강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시티 자율주행 실험도시 조감도> 출처 : 전자신문차 앞 차선이 겨우 보이는 듯 보이지 않는 안개에 비까지 쏟아지는 최악의 기상환경.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자동차라면 비가 오든 눈이 오든 달리는 완전 자율주행 수준에 도달해야 한다. 레벨4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해서는…www.etnews.com

비맥스 테크놀로지는 원하는 사양으로 완성 후 철저한 검사를 통해 최적의 PC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넓은 온도 범위 및 견고한 임베디드 팬리스 컴퓨터 * 다중 GigE/PoE 포트가있는 머신 비전 플랫폼 * GPU 엣지 AIComputing(컴퓨팅) 차량 내 팬리스 PC * 초소형 팬리스 컨트롤러 * 감시/비디오 분석 컴퓨터 시스템
  • 궁금하시거나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비맥스 테크놀로지로 문의주세요!오늘도 비맥스 테크놀로지의 공식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견적요청 ◀ 견적요청 견적요청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 목적 : 문의접수 및 본인확인, 항목 : 이름, 연락처, 이메일주소 보유기간 : 문의접수일로부터 6개월 이내 비맥스 테크놀로지(이하 “회사”라 한다)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중요시하며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합니다. 당사 NameTelephoneCellphone Fax Email Item Touch Display IPCEMbedded Box Server ETC Quantity 내용 견적 요청 D…www.bemax.co.kr * 홈페이지에서 실시간 문의하실 수 있도록 우측 하단에 온라인 상담이 있습니다.

▶ 비맥스 테크놀로지 홈페이지◀ New Product Intel® 제12세대 Fanless PC Nuvo-9000 Series (New!) ViEWDETAIL 산업용 12세대 Fanless PC Nuvo-9531 (Comingsoon) ViEWDETAIL Intel® 9/8세대 박스 PC Nuvo-8111 (New!) ViEWDETAIL Nuvo-DIA Jetson Xavo-9531 (NU-52S (New!) ViEWAViEWANVIDIAwww.bemax.co.kr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