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브랜드 네이밍 트렌드 (2022년 2월 출원상표)

브랜드 컨셉 개발의 중심이었던 네이밍 – 브랜드(네임)의 세계에서도 많은 변화가 진행 중입니다. 가장 큰 변화는 「장기 브랜드 비전」의 경시입니다.

대부분의 산업 분야에서 그런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몇몇 대기업을 제외하면… 대부분 회사에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왜 그럴까요?

브랜드 세계도 양극화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3년, 5년, 10년 앞을 내다보는 중후장대한 장기 마스터플랜 시대를 살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올해의 성공이 내년의 성공을 장담하기 어렵고, 이달의 기쁨이 다음 달의 즐거움으로 전이되기 어려운 시대입니다. 제품 수명은 짧아지고 경쟁 강도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장기 비전을 추구해야 하는 ‘브랜드’를 육성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또 하나의 이유는 유통시장의 변화입니다.

흐름을 이기는 장사는 없습니다. (마지막 남은 얼음과 북극곰)오프라인 대형마트, 백화점이 주도하던 시대가 끝나고 온라인이 유통의 중심이 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미국 아마존, 중국 알리바바(타오바오, 티몰), 징둥닷컴 등이 유통의 중심이 된 지 오래입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양강의 힘겨루기가 갈수록 격화되고 있다.이러한 온라인 마켓에서는 브랜드 파워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키워드」입니다. 사람들이 얼마나 검색하느냐가 매우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온라인 마켓에서는 ‘브랜드’ 간 경쟁보다 더 중요한 것이 ‘키워드(검색어)’ 간 경쟁에서 승리하는 것입니다.장기적인 관점에서 ‘브랜드’가 승자가 될 것인가? 키워드가 승자가 될 것인가? 당연히 ‘브랜드’가 100% 승리합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단, Number3 정도까지로 한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흐름을 타고 흐름을 선도하는 명품 브랜드장기적으로 봐도 넘버 쓰리 이하의 세계에서는 ‘키워드’가 승리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온라인 마켓을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고 관찰해 보면 대부분의 4위 이하 브랜드가 키워드를 따라가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이키, 갤럭시 등 압도적인 파워를 자랑하는 브랜드가 아닐 경우 키워드의 힘을 당해내기 어렵습니다.(단기적 관점) 그렇기 때문에 중견, 중소기업에서 ‘브랜드 마케팅’을 야심차게 전개하는 것은 정말 쉽지 않습니다. 그럴만한 시간과 자본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얘 뜯어서 뭘 할 수 있을까.가격 경쟁의 틈에서 솟아나고 고객의 신뢰도를 보장하고 있었다”브랜드의 역할”이 그저”자신만의 사용”하나로 귀결되고 있습니다. “타인은 이 브랜드를 사용할 수 없다”로 법적 틀 속에서의 역할로 축소되고 있다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대부분의 중소 브랜드가 당면한 현실입니다. 그러므로”상표 등록”그 것만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이 결론은 중후 장대한 비전을 가진 대기업이 해당되지 않습니다.)그래서…화장품도 대부분의 네이밍은 회사 자체에서 할 늘고 있습니다. 비용도 절감하면서 충분하지 않나. 스스로 화장품을 가장 잘 알고 있다는 자부심도 한몫하고 있는 것 같군요.문제를 지적하자… 그렇긴. “상표(브랜드)”은 잘 모르겠다는 것입니다. 이 정도면 등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부 의사 결정을 한 뒤 대충 키 프리스 찾아보았다” 좋겠다”라고 하면서 디자인되고 있는 회사를 정말 많이 보았습니다. 그 이후의 대답은?대부분의 사람이 알고 있는 그대로입니다. 수차례의 의사 농락과 새 네임 개발…아, 이것도 등록할 수 없어! 그 사이에 1,2개월 – 빨리 시간이 흘러갑니다. 돈이 없는 슬픔을 시간으로 메우는 것입니다.깨진 모래시계서두가 너무 길었어요.^^ 화장품에서는 법적 보호를 받는 네임 자체를 개발하는 것이 다른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힘듭니다. 2022년 2월에 출원된 화장품 브랜드는 1,327개입니다.(국제분류 3류에 한정) 그 중 디자인까지 완료하여 출원한 92개 상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인용 사례를 보면서 내부 개발 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2022년 2월에 출원된 상표 사례(화장품에 한함)2022년 2월에 출원된 상표 사례(화장품에 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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