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DA(고속도로 주행 지원)
고속도로 주행 시 전반 차량과의 거리 및 차선을 인식하여 자동으로 차선 유지 제어 및 차간 거리 제어를 통합하여 수행하는 안전/편의 시스템입니다.또 내비게이션에서 지도 정보를 얻어 과속금지 구간에 들어가면 속도를 줄이고 커브 구간에도 마찬가지로 속도를 스스로 조절해 주행하게 됩니다.HDA 필요성 한국도로공사의 2015~2019년 교통사고 사망자 분석 결과 자료에 따르면 67.6%가 졸음운전과 전방주시 태만으로 사망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운전자의 피로도를 낮추고 전방주시 태만에 대비해 차량을 제어해 사고를 예방하는 HDA가 필요합니다.2.BSW(Blind Spot Warning)
BSW는 블라인드 스폿 경보 장치입니다.가벼운 접촉 사고의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는 원인은 사각 지대를 확인하지 못한 사고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그러므로 카메라 센서, 초음파 센서를 통해서 주변 차량의 거리를 측정하고 주변에 자동차 또는 사람, 사물 등 사이드 미러를 통해서 알리게 됩니다.BSW의 필요성 사각 지대의 원인에 의한 사고가 증가하고 있습니다.트럭의 경우, 이때도 높고 사각이 일반 차량보다 크기 때문에 사각 지대가 넓게, 더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BSW기능이 발매된 뒤 숨겨진 사각 지대를 경고로 알림으로써 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3.FCA(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FCA와는 전방 충돌 방지로 카메라와 레이더를 사용해 전방 도로를 확인합니다.시스템이 임박한 충돌을 감지하면 먼저 청각, 시각으로 상황을 경고합니다.운전자가 반응할 수 없는 경우 비상 자동 브레이크가 활성화되고 브레이크가 자동으로 제어됩니다.FCA의 필요성 자동 비상 제동이 모든 충돌 발생을 예방하지는 못하지만, 이 기술은 충돌의 심각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운전을 할 경우 100% 운전에만 집중하기는 어렵습니다. 부주의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고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ADAS 기능 중 HDA/BSW/FCA에 대해 알아봤습니다.지금까지 설명한 기능은 완전 자율주행을 목표로 아직 연구개발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습니다.운전자의 운전을 보조하면서 편리하게 해주는 기능인 ADAS 기술은 세 가지 기술 외에도 많은 기술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