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업 개요-AST Space mobile은 자체 개발한 특수 위성 기술을 통해서, 스마트 폰만 접속 가능한 우주 기반 셀룰러 광대역 네트워크를 개발하는 기업.기지국 건설이 필요한 기존 네트워크 시스템과는 달리 AST는 저궤도 위성을 발사, 기지국 건설의 필요 없는 전 세계에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획-밑그림처럼 한 웹과 스타 링크 같은 기존 위성 통신은 별도의 접시 안테나를, 이리듐은 일반 스마트 폰이 아니라 전용 휴대 전화를 이용해야 하며 별도의 네트워크 서비스에도 가입해야 한다. 그래서, 모바일 서비스보다는 유선 인터넷 서비스에 가깝다는 평가가 있다. 한편 AST공간 이동은 이런 부가 장비를 필요로 하지 않고 위성으로부터 직접적으로 모바일로 접속 가능※최근에는 스페이스 X도 T-mobile와 함께 스마트 폰에 직접 접속하는 위성 통신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스타링크 위성으로 폰만으로 직접 통신 가능해지는-테크 레시피 스페이스X와 미국 통신사업자 티모바일(T-Mobile)이 스페이스X 위성 인터넷 서비스인 스타링크(Starlink) 2세대 위성을 이용해 인터넷 환경이 없는 벽지에서도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특별한 기기나 단말기를 사용하지 않고 위성이나 휴대전화로 techrecipe.co.kr
– 2021년과 2022년 시험발사에 이어 2023년에는 첫 상용위성을 발사하고 20개 위성으로 먼저 적도지역 49개국에 위성통신을 서비스할 계획. 그리고 2024년까지 총 168기의 위성을 올려 전 세계로 서비스를 확대할 전망이다.
처ast:ASTSpaceMobileIR
2. 위상 배열 안테나-위성 통신이 어려운 이유는 인공 위성과 지구와의 거리가 너무 멀어서 통신 지연 신호 감소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공간 X과 한 웹은 저궤도에 위성을 띄우고 신호 지연을 해소하지만 신호 감소 문제는 안테나 크기를 키우지 않으면 풀리지 않는다. 휴대 전화의 미약한 송신 신호를 위성이 감지하기도 어려우며, 위성의 신호를 휴대 전화가 알게 감도를 높이는 것도 역시 쉽지 않다-AST의 위성 역시 저 궤도인 430마일 상공에 떠서 90분에 1바퀴씩 지구를 항해하고 지연 시간을 줄이지만 신호의 강도도 다시 키우기 위해서 AST는 24m의 거대한 위상 배열 안테나를 설치한 위성을 이용. 안테나를 소형차 정도의 크기로 접어 로켓에 수납한 뒤 우주 공간에 도달한 후, 두께는 식탁 만한 크기지만 면적은 농구 코트 크기의 접지 안테나를 퍼뜨리는 방식.
처space:ASTSpaceMobile
– 이러한 거대 안테나는 Micron이라는 안테나 모듈로 구성되어 있는데, 복수의 신호 발생기의 위상을 조정하여 지향성을 가진, 즉 전파를 빔처럼 집중시켜(빔포밍 기술) 곳에 정확히 도달할 수 있는 신호를 생성. 반대로 지구상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작은 신호를 포착하기에도 충분히 크기 때문에 지상에서 별도의 안테나나 휴대폰 어댑터 없이도 스마트폰에 직접 연결이 가능
처ライセンス:https://www.youtube.com/watch?v=Y6iHHF4S59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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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space:ASTSpaceMobile
-거대한 크기여서 커버 에리어도 넓은 편. 위성 1대당 지구 240만 제곱 마일을 커버할 수 있는데 이는 유럽 전체의 절반 또는 캔자스와 미시간 등 미국 최대의 주 15를 합한 크기. AST는 약 200개의 위성만으로 지구 전체에 위성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하다고 설명-거대한 위상 배열 안테나가 모두 확산되는 것에 몇주의 시간이 필요. 위성이 정상적으로 배치되면 본격적인 기술 검증 작업이 시작되지만 AST는 삼성, 노키아, 보더 폰, AT&T등을 포함 10여개 글로벌 휴대 전화 생산자와 기술 검증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그들과 4G및 5G연결에 대한 검증을 진행할 계획이다. 미국 내의 검증은 텍사스와 하와이에서만 실시되고, 3. 사업 방식-위와 같이 별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보통의 저궤도 위성 통신사와 달리 AST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기존 통신사에 판매(트래픽 도매하고 협력하는 사업 구조를 취한다. 이를 통해서 많은 글로벌 통신 업체와 제휴를 맺고 투자 유치도 한다. AT&T, 보더 폰, 라쿠텐 등과 MOU체결에 따른 약 15억명의 모바일 사용자를 확보. 제휴 통신 회사가 없는 지역은 직접 AST Spacemobile에 등록하면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는-AST는 핵심 서비스 외에 가입자 확보를 위한 마케팅 비용을 사용하거나 서비스 조직을 따로 운영할 필요가 없는 대신, 통신 회사의 보상 외 네트워크 연결에 대해서 매출을 50:50으로 나눈다. 밑그림처럼 사용자가 일반 통신사의 커버리지를 벗어난 경우 문자 하나에서 바로 AST위성 통신에 접속할 수 있다.처space:ASTSpaceMobile-AST는 우선 적도 지역 서비스 때문에 3억달러를 투자하고 20대의 위성을 배치한 뒤 그 다음 지역 서비스에 13억달러를 투자할 계획. 사용자당 월 요금은 적도 지역$1.03세계적으로는$2.15유럽 및 미국은$7.62수준에서 계획. 2024년 EBITDA마진 95%전망-5G을 타깃으로 운영하지만, 향후 6G에 대한 확장도 가능하며 개별 위성에서 40Gbps대역 폭 제공이 목표. 현재의 기준으로 약 30Mbps속도, 지연 시간 2~40ms예상 4. 사업 현황-2019년 4월 파일럿 위성인 블루 워커 1을 발사. 이것은 개념 증명을 위한 위성으로 방향을 거꾸로 하고 실시. 즉, 지상에 위상 배열 안테나를 설치하고 우주 공간에는 휴대 전화를 보내고 서로 연결되는지를 실험-그리고 얼마 전 11월 상용화 전 마지막 실험을 진행. 상용 위성 3분의 1크기인 블루 워커 3을 공간 X의 Falcon9를 통해서 발사, 저궤도상에 배치에 성공. 이런 성공으로 내년에는 최초의 상업용 위성인 블루 버드(BlueBird)1를 발사할 계획이다. AST는 spaceX와 2024년까지 위성 단체 발사 계약을 맺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