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메리 크리스마스!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내셨나요?저는 오늘도 케빈과 함께 보냈습니다^^ 미세먼지가 많아서 나오지 않아서 다행입니다! (합리화) 케빈 요즘 제가 하고 있는 일과 관련된 것으로 관심있는 분야를 배워보기로 결심했는데
뭔가 기술을 잘 가지고 있으면 노후까지 먹고 잘 살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렇게 고민하던 중 회사 선배로부터 OpenGL 추천을 받았습니다.학원 다니면서 외우는 것보다는 독학으로 해보려고 인터넷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곳을 찾았는데요!그렇게 찾아보고 알게 된 곳을 알 수 있어요.OpenGL 인터넷 강의가 잘 되어 있는 곳을 알아봤는데 알고 있어요.
20개사 속성과정인데 수강료는 할인해서 000원입니다~ 회당 평균 35분에서 40분? 정도 소요될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샘플 강의도 짧게 볼 수 있고 강의 내용도 쉽게 나와 있습니다.OpenGL은 실리콘 그래픽스사의 2차 위안3차원 그래픽스 표전 API 규격입니다.
그래픽 프로그래밍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여기서 OpenGL 강좌를 많이 들어요!저는 처음 알게 된 곳인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알고 있어서 신기했어요. 확실히 사람은 자기개발을 하면서 살아야 할 것 같아요.
일단 제가 좋아했던 점은 강의 내용이 지루해서 미루지 않고 듣게 되었습니다.또한 두 달 동안 자유롭게 강좌를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시간에 상관없이 틈틈이 강의를 자유롭게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솔직히 강의의 지루하고 재미없으면 잘 못보고 돈을 잃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래도 OpenGL 강의를 들으면서 더 궁금했고 제가 몰랐던 부분에 대해 잘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공부를 정말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제가 관심있는 분야를 즐겁게 강의를 통해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책으로 독학도 하고 카페나 스터디를 통해서 해볼까 생각도 했어요.
강의를 들으면서 반복해서 복습하고 또 강의를 듣고 잊어버린 부분에 대해서도 다시 돌려 들을 수 있기 때문에 기억하기에 아주 좋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리뷰를 보고 그냥 무난한 리뷰를 작성했구나 했는데 막상 수강료를 지불하니 왜 리뷰가 좋은지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CAD, 정보 시각화, 비행 시뮬레이션, 컴퓨터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는 이야기에 더욱 믿음이 갔습니다. ~강좌를 통해 OpenGL의 모든 부분을 배울 수 있습니다.
저처럼 인터넷 강의를 통해서 배우고 싶은 분이라면 여기 인터넷 강의를 정말 추천합니다.그리고 제가 수강한 것 외에 IT 관련 강좌를 다양하게 선택하여 들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홈페이지 제작, 편집 디자인 등 다양한 강의가 준비되어 있으니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들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저도 처음에는 지인의 소개로 추천받은 곳인 줄 알았는데 정말 이런 강의는 직접 들어야 좋은 리뷰를 쓸 수 있다는 걸 알았어요.
알지오 회사는 IT 전문 교육회사로 원격 평생교육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곳입니다.2003년부터 꾸준히 성장해 온 기업,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일을 하면서 저의 업무 능력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것도 스스로 느낄 수 있었고, 또 상사분들에게도 제가 인터넷 강의를 들으면서 좀 더 정확하게 배우고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했는데 확실히 그 전과 달라졌다고 많이 이야기했어요. ~
대학을 다니면서 배웠습니다.기본적인 부분을 배웠는데 사실 실습을 많이 해본 적이 없어서…회사 다니면서 말을 더듬는 일도 많았는데 이렇게 도움을 받게 되니 돈이 아깝다는 생각이 드네요!
특히 나는 좌표 변환 같은 게 너무 힘들었는데 1:1로 수업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없어서 그 부분이 정말 아쉬웠어요.그래도 인터넷 강의를 통해 자세히 배울 수 있어서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두 달 동안 정말 알찬 강의도 잘 듣고 활용할 수 있었던 것 같아 너무 기쁩니다.
처음에 강의료 결제할때는 피같은 내돈..이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돈을 주고 내것으로 하면 전혀 아깝지 않을것 같습니다.:)
01.37분 화면 좌표 및 뷰포트
viewport, ortho를 통한 화면 좌표계를 알아보고 기본 그리기 함수에 대한 실습
북마크 : [00:18] 오픈지엘 헤더 파일 가져오기 / [00:38] 초기화 함수 / [01:22] 윈도우 출력 함수 / [02:42] POLYGON 형식으로 사각 그리기
[03:12] Viewport / [04:26] Viewport 값을 수정하여 확인 / [06:30] Viewport 함수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 [07:00]ortho / [08:09] matrix Mode 함수 /
[08:16] loadIdentity / [08:41]ortho함수 초기화면 / [09:26]ortho값 수정 후 확인 / [10:58] 원래 뷰포트 및 새로운 뷰포트 일치시 왜곡 회피 /
[11:41] 결과 확인 / [12:20] 기본적인 그리는 방법 함수 / [12:37] POLYGON / [14:09] LINESTRIP / [15:11] LINELOOP / [15:30] TRIANGLES /
[16:03] 꼭짓점을 다르게 설정하다 / [17:36] TRIANGLESTRIP / [18:47] TRIANGLE FAN / [20:18] QUADS / [20:37] 코드 가져오기 / [21:03] QUADSSTRIP / [22:22] 실습 /
[22:47] 화면 설정 변경 / [23:18]ortho 함수 설정 변경 / [23:56] 코드 그리기 / [24:45] 라인 4등분 / [25:17] LetsDraw 함수 입력 / [26:00] 헤더 파일 추가 / [26:52] 직선 그리기 /
[28:07] 함수 읽기 / [29:26] 삼각형 그리기 / [30:56] 사각 그리기 / [31:32] 오각형 그리기 / [31:56] 결과 확인 / [32:37] srand / [33:13] 색상 값 랜덤으로 표시 /
[33:15]구조체 호출/[33:57]지정된 값 입력/[34:07] 결과 확인/[34:37] 타이머 콜백 함수 응용/[35:22] 타이머 함수 입력/[36:36] 결과 확인
02.31분 마우스와 키보드 콜백 함수
마우스와 키보드 콜백 함수를 이용한 사각튀김 실습
책갈피 : [00:00] 마우스 콜백함수 / [00:24] 마우스 콜백함수 원형 / [01:21] 마우스 클릭시 사각그리기 / [01:34] Mouse함수 / [01:56] 마우스 콜백함수에 적용한다 /
[02:20] 그려지는 사각형에 대한 변수 설정 / [02:48] 마우스 클릭 발생 시 / [03:14] 마우스 좌표값 설정 / [03:24] glut Post Redisplay / [03:43] 사각형 그리기 / [03:53] 결과 확인 /
[04:18] 여러 사각형 그리기/ [04:44] 사각형의 개수 정하기/ [05:01] mcount 변수 생성/ [05:22] mcount 값 설정/ [05:53] for 문 생성/ [06:19] 결과 확인/ [06:47] 색상있는 사각형 그리기/
[07:30] 결과확인/ [07:50] 마우스 콜백함수와 타이머 콜백함수 응용/ [08:00] 움직이는 사각형 그리기/ [08:32] Timer함수 생성/ [08:44] 콜백함수 읽기/ [08:57] speed변수 생성/
[09:22] 사각형 움직이는 코드 생성 / [09:56] glutPostRedisplay / [10:04] Timer 함수 읽기 / [10:19] 결과 확인 / [10:28] if문을 활용하여 제약 설정 / [10:49] 코드의 문제점 / [11:23] 각각 속도값 설정하기 /
[11:43] 속도값을 배열로 설정 / [12:22] 결과 확인 / [12:48] 키보드 콜백 함수 / [13:03] 키보드 콜백 함수 원형 / [13:33] 이벤트 실행 함수 생성 / [13:58] 함수 작성 / [14:20] 사각형을 띄운 후 키보드를 이용하여 상하좌우로 이동한다 /
[14:37] 전역 변수 선언 / [14:50] 색상 값 지정 후 사각형 그리기 / [15:14] 키 값을 취득하여 키 값이 눌릴 때마다 실행되는 함수 생성 / [15:28] swicthcase 문 / [15:56] break / [16:35] glutPost Redisplay /
[16:54] 결과확인/ [17:13] 윈도우 종료기능(exit)/ [17:41] 마우스 콜백함수와 키보드 콜백함수 응용/ [18:03] 속도조절/ [18:15] 키보드함수 생성/ [18:31] 키보드 콜백함수 읽기/ [18:50] 속도값 설정/
[19:14]a값 속도 작성(if문)/[19:46]z값 속도 작성(if문)/[20:19] 결과 확인/[20:48] 메뉴 골백 함수/[21:00] 정수값 변수 선언/[21:18] 메뉴 콜백 함수 등록/[22:02] glutAdMenu Entry/[22:35] 사각 그리기 메뉴/
[23:03] 타이머 메뉴 / [23:16] 종료 메뉴 / [23:26] glutAttachMenu (오른쪽 마우스 버튼) / [24:07] if문 작성 / [25;25] elseif / [25:54] startTimer 설정 / [26:17] 결과 확인 / [26:52] 메뉴 안에 서브 메뉴 넣기 /
[27:10] 변수 설정 / [27:20] 하위 메뉴 읽기 (glut Create Menu) / [27:44] glut Ad Menu Entry / [29:00] Menu Funtion 작성 / [29:45] 결과 확인
03.36분 3D 좌표 part 1
2D 좌표에서 3D 좌표계로 변환
책갈피 : [00:09] 3d 좌표상의 openGL / [00:26] 좌표계 / [00:56] z축-3차원 공간의 좌표 / [01:23] 모델 변환 / [01:36] 뷰포트 변환 / [02:15] glMatrixMode 함수 / [03:04] GL_MODELVIEW /
[03:23] glLoadIdentity 함수 / [03:53] glMatrixMode 다시 설정 / [04:44] glOrtho 함수 / [05:00] 가운데를 원점으로 하는 좌표계로 변환 / [05:15] 범위 설정 / [05:30]if문 / [07:15]z축값 설정 /
[07:26] else 문 / [07:55] drawScene 함수 안에 3차원 객체 올리기 / [08:18] 3d 모델 코드 / [08:45] 6개의 면을 가진 정육면체 / [09:09] 모델링 변환 / [09:24] 이동 – gl Translatef / [09:52] 회전 – gl Rotatef /
[11:01] 확대/축소-glScalef / [11:31] 정육면체 확인 / [12:18] 3d 객체 확인 / [12:50] 행렬 스택 / [13:35] 함수 원형 / [13:48] glPushMatrix 함수 / [14:22] glPopMatrix 함수 / [15:31] 확인 / [16:26] 다른 객체 확인 /
[16:56] 중첩 객체 확인 / [17:26] glut SolidCube / [19:48] glut FireCube / [20:10] glut SolidSphere / [20:37] glut Wireless / [21:18] glut SolidTorus / [22:03] glut FireTorus /
[22:45] glut SolidCon / [23:30] glut FireCon / [23:40] 회전값을 입력하여 원뿔 확인 / [24:22] 원뿔-z 축이 원점 / [25:00] glut Fire Teapot / [25:14] 회전값을 입력하여 주전자 확인 /
[25:41] Teapot 모델을 이용하여 콜백 함수 실습 / [26:14] glut Create Menu / [26:45] glut Attach Menu / [26:45] glut Ad Menu Entry / [27:00] Menu Function 함수 선언 / [27:18] gl Translate f-x 축으로 10만 이동 /
[27:48] 이동 서브 메뉴 / [28:26] 메인 메뉴 / [29:18] y축, z축 이동 / [29:48] 회전 서브 메뉴 / [30:56] gl Rotatef-x, y, z축 회전 / [31:37] 이동과 회전 확인 / [32:36] 확대 서브 메뉴 / [33:22] glScalef-x, y, z축 확대 / [34:19] 초기화 추가 / [35:14] 이동, 회전, 초기화 확인
04.30분 3D 좌표 part 2
키보드 콜백 함수를 이용한 스케일, 직교 투영과 원근 투영
책갈피: [00:20] 서브메뉴 3 확대 / [00:49] glScalef-x,y,z 축 확대 / [01:34] 확대 확인 / [02:00] 초기화 / [02:23] 축소 / [02:30] 축소 서브메뉴 / [03:30] glScalef-x,y,z 축 축소 / [04:10] 축소 확인 /
[04:39] 초기화/[04:46] 키보드콜백함수/[05:08]KeyBoard 함수세트 / [05:41] 키보드 콜백 함수를 이용하여 확대, 축소, 이동, 회전 / [06:30] 3가지 변수 생성 / [07:00] gl Translatef – 변수 입력 /
[07:15]switch 조건문 / [07:46] case 문 – 대 / 소문자 구분 / [08:33] glutPost Redisplay 확인 / [08:52]z 축만 변화 없음 / [09:24] 변환 행렬 문제 / [10:33] 메뉴 콜백 함수 실습 확인 / [11:11] 3차원 변환 /
[11:35] 원근 투영 / [11:43] gluPerspective 함수 / [12:16] 입력 값 / [12:41] gl Ortho 함수와 별도로 사용 / [12:56] 관측 변환 / [13:16] gluLookAt 함수 / [14:05] 입력 값 / [15:11] 3차원 모델 확인 /
[15:45]z 축방향 변화 확인 / [16:11] gl Rotatef / [16:41] case 문 / [17:59] 회전 확인 / [18:26] 자연스러운 원근 투영 3차원 변환 / [18:45] glScalef / [19:32] 변수값 초기화 설정 / [19:52] case 문 /
[20:02] 확대/축소확인/[21:02] 마우스와 타이머 콜백함수/[21:11] Mouse함수/[21:44] TimerFunc함수/[22:00] 마우스와 타이머 콜백함수 호출/[22:18] 마우스if문/[22:55] glutPost Redisplay/
[23:06] 타이머 glutPost Redisplay 호출/[23:17] glutTimerFunc/[24:06] 변수선언/[24:18]if문/[25:00]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타이머 호출/[25:59] TimerFunc-gl Rotatef/[26:10] 타이머 확인/
[26:48] TimerFunc-gl Translatef / [27:03]x,y,z 축의 값 입력 / [28:17]c
처음에 강의료 결제할때는 피같은 내돈..이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돈을 주고 내것으로 하면 전혀 아깝지 않을것 같습니다.:)
01.37분 화면 좌표 및 뷰포트
viewport, ortho를 통한 화면 좌표계를 알아보고 기본 그리기 함수에 대한 실습
북마크 : [00:18] 오픈지엘 헤더 파일 가져오기 / [00:38] 초기화 함수 / [01:22] 윈도우 출력 함수 / [02:42] POLYGON 형식으로 사각 그리기
[03:12] Viewport / [04:26] Viewport 값을 수정하여 확인 / [06:30] Viewport 함수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 [07:00]ortho / [08:09] matrix Mode 함수 /
[08:16] loadIdentity / [08:41]ortho함수 초기화면 / [09:26]ortho값 수정 후 확인 / [10:58] 원래 뷰포트 및 새로운 뷰포트 일치시 왜곡 회피 /
[11:41] 결과 확인 / [12:20] 기본적인 그리는 방법 함수 / [12:37] POLYGON / [14:09] LINESTRIP / [15:11] LINELOOP / [15:30] TRIANGLES /
[16:03] 꼭짓점을 다르게 설정하다 / [17:36] TRIANGLESTRIP / [18:47] TRIANGLE FAN / [20:18] QUADS / [20:37] 코드 가져오기 / [21:03] QUADSSTRIP / [22:22] 실습 /
[22:47] 화면 설정 변경 / [23:18]ortho 함수 설정 변경 / [23:56] 코드 그리기 / [24:45] 라인 4등분 / [25:17] LetsDraw 함수 입력 / [26:00] 헤더 파일 추가 / [26:52] 직선 그리기 /
[28:07] 함수 읽기 / [29:26] 삼각형 그리기 / [30:56] 사각 그리기 / [31:32] 오각형 그리기 / [31:56] 결과 확인 / [32:37] srand / [33:13] 색상 값 랜덤으로 표시 /
[33:15]구조체 호출/[33:57]지정된 값 입력/[34:07] 결과 확인/[34:37] 타이머 콜백 함수 응용/[35:22] 타이머 함수 입력/[36:36] 결과 확인
02.31분 마우스와 키보드 콜백 함수
마우스와 키보드 콜백 함수를 이용한 사각튀김 실습
책갈피 : [00:00] 마우스 콜백함수 / [00:24] 마우스 콜백함수 원형 / [01:21] 마우스 클릭시 사각그리기 / [01:34] Mouse함수 / [01:56] 마우스 콜백함수에 적용한다 /
[02:20] 그려지는 사각형에 대한 변수 설정 / [02:48] 마우스 클릭 발생 시 / [03:14] 마우스 좌표값 설정 / [03:24] glut Post Redisplay / [03:43] 사각형 그리기 / [03:53] 결과 확인 /
[04:18] 여러 사각형 그리기/ [04:44] 사각형의 개수 정하기/ [05:01] mcount 변수 생성/ [05:22] mcount 값 설정/ [05:53] for 문 생성/ [06:19] 결과 확인/ [06:47] 색상있는 사각형 그리기/
[07:30] 결과확인/ [07:50] 마우스 콜백함수와 타이머 콜백함수 응용/ [08:00] 움직이는 사각형 그리기/ [08:32] Timer함수 생성/ [08:44] 콜백함수 읽기/ [08:57] speed변수 생성/
[09:22] 사각형 움직이는 코드 생성 / [09:56] glutPostRedisplay / [10:04] Timer 함수 읽기 / [10:19] 결과 확인 / [10:28] if문을 활용하여 제약 설정 / [10:49] 코드의 문제점 / [11:23] 각각 속도값 설정하기 /
[11:43] 속도값을 배열로 설정 / [12:22] 결과 확인 / [12:48] 키보드 콜백 함수 / [13:03] 키보드 콜백 함수 원형 / [13:33] 이벤트 실행 함수 생성 / [13:58] 함수 작성 / [14:20] 사각형을 띄운 후 키보드를 이용하여 상하좌우로 이동한다 /
[14:37] 전역 변수 선언 / [14:50] 색상 값 지정 후 사각형 그리기 / [15:14] 키 값을 취득하여 키 값이 눌릴 때마다 실행되는 함수 생성 / [15:28] swicthcase 문 / [15:56] break / [16:35] glutPost Redisplay /
[16:54] 결과확인/ [17:13] 윈도우 종료기능(exit)/ [17:41] 마우스 콜백함수와 키보드 콜백함수 응용/ [18:03] 속도조절/ [18:15] 키보드함수 생성/ [18:31] 키보드 콜백함수 읽기/ [18:50] 속도값 설정/
[19:14]a값 속도 작성(if문)/[19:46]z값 속도 작성(if문)/[20:19] 결과 확인/[20:48] 메뉴 골백 함수/[21:00] 정수값 변수 선언/[21:18] 메뉴 콜백 함수 등록/[22:02] glutAdMenu Entry/[22:35] 사각 그리기 메뉴/
[23:03] 타이머 메뉴 / [23:16] 종료 메뉴 / [23:26] glutAttachMenu (오른쪽 마우스 버튼) / [24:07] if문 작성 / [25;25] elseif / [25:54] startTimer 설정 / [26:17] 결과 확인 / [26:52] 메뉴 안에 서브 메뉴 넣기 /
[27:10] 변수 설정 / [27:20] 하위 메뉴 읽기 (glut Create Menu) / [27:44] glut Ad Menu Entry / [29:00] Menu Funtion 작성 / [29:45] 결과 확인
03.36분 3D 좌표 part 1
2D 좌표에서 3D 좌표계로 변환
책갈피 : [00:09] 3d 좌표상의 openGL / [00:26] 좌표계 / [00:56] z축-3차원 공간의 좌표 / [01:23] 모델 변환 / [01:36] 뷰포트 변환 / [02:15] glMatrixMode 함수 / [03:04] GL_MODELVIEW /
[03:23] glLoadIdentity 함수 / [03:53] glMatrixMode 다시 설정 / [04:44] glOrtho 함수 / [05:00] 가운데를 원점으로 하는 좌표계로 변환 / [05:15] 범위 설정 / [05:30]if문 / [07:15]z축값 설정 /
[07:26] else 문 / [07:55] drawScene 함수 안에 3차원 객체 올리기 / [08:18] 3d 모델 코드 / [08:45] 6개의 면을 가진 정육면체 / [09:09] 모델링 변환 / [09:24] 이동 – gl Translatef / [09:52] 회전 – gl Rotatef /
[11:01] 확대/축소-glScalef / [11:31] 정육면체 확인 / [12:18] 3d 객체 확인 / [12:50] 행렬 스택 / [13:35] 함수 원형 / [13:48] glPushMatrix 함수 / [14:22] glPopMatrix 함수 / [15:31] 확인 / [16:26] 다른 객체 확인 /
[16:56] 중첩 객체 확인 / [17:26] glut SolidCube / [19:48] glut FireCube / [20:10] glut SolidSphere / [20:37] glut Wireless / [21:18] glut SolidTorus / [22:03] glut FireTorus /
[22:45] glut SolidCon / [23:30] glut FireCon / [23:40] 회전값을 입력하여 원뿔 확인 / [24:22] 원뿔-z 축이 원점 / [25:00] glut Fire Teapot / [25:14] 회전값을 입력하여 주전자 확인 /
[25:41] Teapot 모델을 이용하여 콜백 함수 실습 / [26:14] glut Create Menu / [26:45] glut Attach Menu / [26:45] glut Ad Menu Entry / [27:00] Menu Function 함수 선언 / [27:18] gl Translate f-x 축으로 10만 이동 /
[27:48] 이동 서브 메뉴 / [28:26] 메인 메뉴 / [29:18] y축, z축 이동 / [29:48] 회전 서브 메뉴 / [30:56] gl Rotatef-x, y, z축 회전 / [31:37] 이동과 회전 확인 / [32:36] 확대 서브 메뉴 / [33:22] glScalef-x, y, z축 확대 / [34:19] 초기화 추가 / [35:14] 이동, 회전, 초기화 확인
04.30분 3D 좌표 part 2
키보드 콜백 함수를 이용한 스케일, 직교 투영과 원근 투영
책갈피: [00:20] 서브메뉴 3 확대 / [00:49] glScalef-x,y,z 축 확대 / [01:34] 확대 확인 / [02:00] 초기화 / [02:23] 축소 / [02:30] 축소 서브메뉴 / [03:30] glScalef-x,y,z 축 축소 / [04:10] 축소 확인 /
[04:39] 초기화/[04:46] 키보드콜백함수/[05:08]KeyBoard 함수세트 / [05:41] 키보드 콜백 함수를 이용하여 확대, 축소, 이동, 회전 / [06:30] 3가지 변수 생성 / [07:00] gl Translatef – 변수 입력 /
[07:15]switch 조건문 / [07:46] case 문 – 대 / 소문자 구분 / [08:33] glutPost Redisplay 확인 / [08:52]z 축만 변화 없음 / [09:24] 변환 행렬 문제 / [10:33] 메뉴 콜백 함수 실습 확인 / [11:11] 3차원 변환 /
[11:35] 원근 투영 / [11:43] gluPerspective 함수 / [12:16] 입력 값 / [12:41] gl Ortho 함수와 별도로 사용 / [12:56] 관측 변환 / [13:16] gluLookAt 함수 / [14:05] 입력 값 / [15:11] 3차원 모델 확인 /
[15:45]z 축방향 변화 확인 / [16:11] gl Rotatef / [16:41] case 문 / [17:59] 회전 확인 / [18:26] 자연스러운 원근 투영 3차원 변환 / [18:45] glScalef / [19:32] 변수값 초기화 설정 / [19:52] case 문 /
[20:02] 확대/축소확인/[21:02] 마우스와 타이머 콜백함수/[21:11] Mouse함수/[21:44] TimerFunc함수/[22:00] 마우스와 타이머 콜백함수 호출/[22:18] 마우스if문/[22:55] glutPost Redisplay/
[23:06] 타이머 glutPost Redisplay 호출/[23:17] glutTimerFunc/[24:06] 변수선언/[24:18]if문/[25:00]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타이머 호출/[25:59] TimerFunc-gl Rotatef/[26:10] 타이머 확인/
[26:48] TimerFunc-gl Translatef / [27:03]x,y,z 축의 값 입력 / [28:17]c